전문교양 : 18학점 이상(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지침 참조)
MSC : 31학점 이상(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지침 참조)
전공 : 54학점 이상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설계교과목 12학점 이상 이수, "동역학 및 연습" 교과목 포함
(교육과정편성 및 운영지침 참조))
경과조치
상기 교과목의 이수를 원칙으로 하되, 입학 또는 졸업년도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경과조치를 둔다.
- 전문교양 : 재학기간 중 전문교양 영역 교과목이 변경된 경우에는 입학당시(신입생) 또는 프로그램 진입 당시(복학생, 편입생, 전과생)의 전문교양 영역 교과목을 사정기준에 적용할 수 있다.
- MSC : 실무전산 I 의 교과목 이수학점이 1학점에서 2학점으로 변경되기 이전에 실무전산 I 을 이수한 학생은 실무전산 I, 실무전산 II 의 이수학점 합계가 2학점 이상 되어야 한다(실무전산 I , 실무전산 II 의 이수학점 합계가 2학점 이상인 경우에는 MSC 취득학점으로 2학점만 인정함).
- 전공 : 입학당시의 전공 교과목 중 현재 폐강된 교과목도 사정기준에 적용할 수 있다.
교과목이 폐강된 경우에는 해당영역의 관련 교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졸업을 위해서는 학생의 학습성과 성취도가 학습성과 항목별 QC의 최소이수기준(졸업사정기준)을 충족해야한다. 학습성과 항목별 평가도구와 QC의 최소이수기준을 표 1에 기술한다.
학생의 학습성과 항목별 QC의 최소이수기준(졸업사정기준) 충족여부는 ‘학습성과 평가 시행세칙’에 따라 평가한다.

공인어학성적(TOEIC, TOEFL, TEPS 1) 만점 대비 66%이상.(TOEIC 655) 또는 TEPS speaking 46 이상, TOEIC speaking 110 이상, OPIC IM1 이상 중 1.

경과조치 : 20132월 졸업생까지는 공인어학성적(TOEIC, TOEFL, TEPS 1) 만점 대비 60%이상 또는 TEPS speaking 46 이상, TOEIC speaking 110 이상, OPIC IM1 이상 중 1.

전공 재학기간 중 년 2회 이상의 상담에 응해야 함.

경과조치 : 20062월 이전 입학생 및 편입(전과)생은 20063월 이후의 연간 상담 실적이 2회 이상 있어야 함.

※ 상담시에는
- 개인용 포트폴리오 파일을 가지고 지도교수 또는 교과목 담당교수와 상담할 것
- 상담 종료 후에는 개인용 파일을 전공사무실에 제출할 것.

전공 관련 국가공인자격증(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기사, 정보처리기사, 전기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산업안전기사, 선박기계기사, 열관리기사, 해기사(3급 기관사 이상)) 1개 이상 취득.

경과조치 : 20062월 이전 입학생과 편입(전과)생은 워드프로세서 1도 인정함.

졸업을 위해서는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교과목 이수체계를 준수하여 교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교과목 이수체계는 위 그림과 같다.

경과조치: 졸업을 위한 교과목 이수체계 준수는 2013년 2월 이후 졸업생에 대하여 적용한다.

학습성과 평가도구 QC 최소이수기준(졸업사정기준)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 성취도 시험
시험
재료역학, 동역학, 유체역학, 열역학과 관련된 문제은행식 해기사 문제 시험점수가 60점 이상
2.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캡스톤디자인 포트폴리오 실험목적에 명확히 부합하는 실험을 실시할 수 있다. 실험 결과를 표 또는 그래프로 제시할 수 있다. 실험결과를 부분적으로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캡스톤디자인 포트폴리오 현실적 제한조건 일부를 반영하여 설계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설계목표 달성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성는평가 결과를 제시하여 설계결과가 모든 설계사양을 만족함을 입증할 수 있다.
4. 공학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 성취도 시험 에너지 및 동력, 계측 및 제어와 관련된 문제은행식 해기사 문제 시험점수가 60점 이상
5.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캡스톤디자인 포트폴리오 기계시스템관련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공학 도구(공학해석용 소프트웨어: LabVIEW, Matlab, C, fortran, basic, Fluent, solid works, Tribon, CATIA, Auto-CAD, Excel, 계측 및 제어용 장비: 각종 센서, 각종 분석장비, DAQ 보드, PLC) 중 1개 이상’을 사용해야 함.
6.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캡스톤디자인 포트폴리오 팀 동료 공헌도 및 윤리의식 평가서 평가항목의 5번 항목(동료와의 팀웍) 과 6번 항목 (협동성 및 원만한 인간관계) 에 대한 평가 결과가 30점 이상
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캡스톤디자인 발표회 및 보고서 캡스톤디자인 발표 채점결과 및 보고서 채점결과가 평균 60점 이상
8.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 성취도 시험 기관영어와 관련된 문제은행식 해기사 문제 시험점수가 60점 이상
9.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캡스톤디자인 포트폴리오 도출한 결과가 활용될 수 있는 분야를 인지하고 있거나 설계 결과가 활용됨으로서 세계적 상황, 경제적 상황, 환경적 상황 및 사회적 상황 중 일부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있다.
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학습성과 성취도 시험 해사법규, 해상안전과 관련된 문제은행식 해기사 문제 시험점수가 60점 이상
11.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캡스톤디자인 포트폴리오 팀동료 공헌도 및 윤리의식 평가서 평가항목의 1번 항목(책임감), 3번항목과 4번 항목(윤리의식)에 대한 평가결과가 55점 이상
12.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 성취도 시험 일반영어와 관련된 문제은행식 해기사 문제 시험점수가 60점 이상
13. 엔지니어로서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산업현장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 능력 캡스톤디자인 포트폴리오 팀동료 공헌도 및 윤리의식 평가서 평가항목의 2번 항목(적극성), 7번 항목(창의적 해결 능력)에 대한 평가결과가 30점 이상
14. 산업현장의 기계시스템을 운용, 보수 및 관리 할 수 있는 능력 학습성과 성취도 시험 기관술Ⅰ, 기관술Ⅱ와 관련된 문제은행식 해기사 문제 시험점수가 60점 이상
※ 졸업사정과 관련된 모든 근거자료(증명서 사본 등)는 학생 개인별 포트폴리오파일에 수집해야 함.
※ 졸업사정과 관련된 기본자료(토익점수 등)U-통합시스템(https://ehaksa.pknu.ac.kr/com/)에 입력해야 함.